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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하다. 커뮤니케이션을 잘 해야한다

멀디정디 2023. 10. 20. 10:46

디자인을 잘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는 바로 소통입니다.

디자인하다. 디자인은 예술가가 하는 예술과는 다르다고 생각한다. 디자인은 비즈니스의 모든 측면에 영향을 미친다.

처음 내가 원하는 디자인을 하기보다 의뢰받은 디자인을 하다 보면 내가 원하는 디자인이 아닌 고객님에게 만족할 수 있는 디자인을 해야 한다. 그러기에 디자인 작업을 할  때 커뮤니케이션은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서부터 이러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표현하는 다양한 종류의 커뮤니케이션을 말할 수 있다.

고객들이 이렇게 제공된 것들과 상호작용을 하는 여러 물리적인 환경이나 가상의 환경에 이르기까지 말이다.

그래픽 디자인은 사람들을 매료시키고, 설득하고, 그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그들을 즐겁게 만들 수 있다. 그렇기에 그래픽 디자인은 비즈니스를 감성적인 수준에서 고객과 결합시키는 데 있어서 비할 데 없는 엄청난 힘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훌륭한 디자인 콘셉트라는 인정을 받기 위해서 실제로 필요한 것들은 보여주는 이면의 모습. 디자인 관리와 디자인 지도력이 그들의 일에 어떤 의미인지를 우리에게 기꺼이 볼 수 있다. 훌륭한 디자이너들에게는 미적 감각 이외에도 클라이언트와의 협력에 있어서 지적, 정서적 측면을 공유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그들의 프로젝트 개발 절차를 분석함으로써, 좋은 디자인을 위해 필요한 창의적인 의사 결정 그리고 그에 따른 불가피한 타협까지 검토할 수 있다.

 

✔️ 해당 프로젝트에서는 어떤 종류의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연구는 얼마나 광범위한가? 그들이 배운 것은 무엇이며 노력에 상응하는 가치가 있었는가?

✔️ 디자이너는 이렇게 발견한 정보를 디자인 콘셉트로 어떻게 전환했는가? 당신이라도 비슷한 창조적 선택을 했겠는가?

✔️ 디자이너가 그 콘셉트가 적절하다는 것을 클라이언트에게 설득하기 위해서 이용한 도구는 무엇인가? 이러한 도구를 당신의 클라이언트에게도 적용할 수 있겠는가?

✔️ 클라이언트는 디자인에 대해 어떤 관심을 가졌으며 어떤 문제를 제기했는가? 이러한 문제들은 어떻게 해결되었는가? 클라이언트의 편에서 디자이너의 권고에 받아들일 때 감수해야 하는 위험 요소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디자인에 대한 평가와 실험은 어떻게 이루어졌는가? 어떤 식견이 얻어졌으며 이후의 디자인 개선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가?

✔️ 결국 어떤 것이 최종 디자인이 되었는가? 어떤 전달 매체가 사용되었는가? 효과가 있었는가? 당신은 그것에 대해 개인적으로 어떻게 생각하는가?

 

디자인 프로세스 관리

반복적인 단계와 절차를 거쳐야만 진정한 전문가가 된다. 클라이언트 각각의 관계 속에서 그들은 그것들을 하여금 끊임없이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게 하는 동일한 체계적 단계들을 따른다. 디자이너들마다 이들 단계에 붙이는 이름은 다르지만 그들이 채용하는 것은 모두 비슷하다. 디자인이 콘셉트로부터 어떻게 완성에까지 이르는가에 대해서

어떤 디자인 프로젝트에 맞추기 위해 변경될 수 있으며 이것은 작업의 진행처럼 클라이언트와 디자이너 사이의 상호작용을 말한다.

 

디자인 프로세스 작업 단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

커뮤니케이션 : 프로세스 전체에 걸쳐 시기적절하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가지고 지식을 공유하는 것.

작업 범위 : 대규모 프로젝트에는 일정한 단계의 반복이 필요한 반면 소규모 프로젝트에서는 단계의 결합이 크게 복잡하지 않다.

타이밍 : 빡빡한 스케줄에서는 단계를 단축시키거나 세부 사항을 건너뛰는 등의 일이 일어날 수 있다. 효율적으로 조절하며

예산 : 돈이 적다는 것은 작업도 줄어든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산이 많다면 연관된 절차를 보다 길게 진행하면서 더 많은 작업을 할 수 있다.

전달 매체 : 전달 매체의 선택은 다양한 유형의 협력자들과의 보다 광범위한 협력 관계를 의미할 수 도 있고 그 반대일 수도 있어 프로세스에 영향을 미친다.

 

디자인 관리는 디자인 개발의 각 단계에서 바람직한 결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디자이너의 능력을 관리하고 지원하는데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는 것을 말한다. 사실 프로세스 단계를 다 지키면서 실무에서 작업이 이루 어지 않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알고 있다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다. 아래 디자인 프로세스가 복잡해보이지만 결론을 말하자면, 클라이언트와 디자이너가 함께 소통을 많이 하면서 조율해 나가야 한다는 점이다.

 

⚫️ 디자인 프로세스

이해(발견) - 관렴화(규정/전개) - 실행(인도)

 

1. 프로젝트 착수

    프로젝트의 기본적 한계 설정, 디자이너의 선정

     목표 확인, 예산 편성, 1차 스케줄 작성, 제안서 작성 등

2. 오리엔테이션/ 리서치

    목적과 목표를 명확하게, 광범위한 요구 조건 설정

     정보 및 자료 제공, 시장 조사 및 디자인 리서칭 등

3. 전략

    종합적인 전략, 디자인 접근법, 제공 상품 목록 확인

     모여진 자료와 정보를 분석하고 통합, 계획, 소통하여 일정 조율 등

4. 탐구

    예비 아이디어 개발, 아이디어 평가

     승인 전략 기반 콘셉트 개발, 밑그림-썸네일-스케치-스토리보드 등 

5. 개발

    아이디어 발전, 디자인 방향 선정

     승인 컨셉트 아이디어 기반으로 발전, 클라이언트와 디자이너 간의 의견 조율

6. 개선

    최종 디자인 승인

     승인한 디자인 방향에서 개선, 타당성, 유용성 테스트 등

7. 제작

    최종 제작, 배포 자료

     디자이너는 승인 받은 디자인 콘셉트로 작업 완성

8. 제조/출시

    완성과 사용

9. 프로젝트 완료

    관계 정립, 프로젝트 마감 대금 청구

 

*자료 출처 : 디자인 프로세스 관리 콘센트 개발 서적